시작은 누구나 하지만 완성은 아무나 하지 못한다
책의 제목인 그릿이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열정적인 힘이며 고난과 역경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고래심줄 처럼 끈질기게 참고 견딜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끈질기게 참고 견딜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이 성공에 있어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전혀 알지 못했던 ‘그릿의 힘’을 저자는 십수년에 걸친 연구 결과와 실제 사례들, 그리고 다양한 각계각층의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디테일하고 세세하게 보여준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자본주의 살고 있는 우리가 어떠한 방법으로 그릿을 기를 수 있는지 이 책에서 명쾌 상쾌 통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그릿"을 가졌는지 보라!
이 책에서는 1,2,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일 먼저 생소한 단어인 그릿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확하고 선명하게 정의 내리고, 그것이 왜 성공하는 인생에 있어 중요한지를 다룬 1부와 그릿을 자신 스스로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2부, 끝으로 한 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그릿을 키워줄 것인지 알려주는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그릿! 왜 성공하는 인생에 있어 중요한가?를 다룬 1부에서는 부모의 우성 DNA를 물려받은 선천적 재능을 숭배하는 짧은 식견을 가진 인간들의 성향이 오류였음을 강하게 지적하며 100년 가까이 사는 인간의 삶에서 봤을 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공의 조건이라는 것은 노력의 물리적인 양과 실패로인한 좌절에 대응하는 태도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또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노력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그릿의 중요성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성공과 재능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공식을 강하게 제시한다. 즉, 아무리 타고난 기량이 뛰어나고 재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열정을 내포한 노력과 끈기를 가지지 못하면 자신이 만족할 만한 커다란 목표를 이루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그릿 척도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강한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인생을 대하고 있는지 측정할 수도 있다.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다룬 2부에서는 자신 스스로 그릿을 성장시키고 키워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릿은 부모의 DNA로 부터 물려받거나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닌 학습을 통해 성장시키고 발전 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릿]의 저자는 4가지 심리적 자산을 통해 그릿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첫번째, 자신의 관심분야를 명확하고 선명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관심분야를 타인과 비교불가의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질적, 양적으로 의식적인 연습을 하는 충분히 해내는 것이다. 셋째, 한 차원 더 높은 레벨의 목표의식을 갖는 것으로, 남을 배려하고 아끼는 이타심이 그릿의 근본이 되는 동기임을 명확히 말하고 있다. 넷째, 어떠한 시련과 역경이 와도 포기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 즉, 자신 스스로 그정적인 마음을 품어 만들어 내는 것이다.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를 다룬 3부에서는 가정에서는 부모가 학교에서는 선생님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그릿을 성장시켜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릿]의 저자는 무력감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학습되는 것처럼 낙관성이라는 긍정적인 마음 역시 학습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강조하며 [그릿] 역시도 같은 특징을 가진다고 말한다. 그릿을 성장시켜주는 현명한 방식교육방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릿을 성장시켜주는데 반드시 필요한 공부 이외의 활동에 주목하고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같은 또래집단의 문화가 그릿을 성장시키는 데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설명하며 리더의 포지션에 있는 사람들에게 공공의 이익을 위해 그릿을 배양하고 성장시키는 문화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그릿]은 성공하는 사람을 구분 짓는 특성은 불타오르는 열정과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 끈기라는 매우 단순한 진리를 우리에게 다시 한 번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수십 년간 연구의 연구를 거듭해 찾은 답이 조금은 허무할 수 있지만 성공의 비밀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도출해내 인간이 어떻게 오로시 나 자신의 의지를 통해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지 보여주는 책이다. [원씽]을 정하고 [그릿]을 무기삼아 나아간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자유을 만들어낼 수 있는 [부의 추월차선]에 오르게 될거라 확신한다.
댓글